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 5억 달러가 필요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Sam Jones

출처: http://bit.ly/1nRTv00


수단의 내전와 식량 부족: 기근의 위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5억 달러(USD)가 필요

남수단(South Sudan)에서 계속되는 내전은 다르푸르(Darfur)나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에서 겪은 위기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남수단이 인도적 재난과 기근을 이겨내려면 최소한 5억 달러(USD)의 지원이 긴급히 필요합니다. 남수단에서 벌어진 인종간 무력충돌로 수천 명이 학살되었고, 100만 명 이상의 난민들이 발생했습니다.

구호 단체들과 국제개발기구는 폭력 때문에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수단 3개 주(州)에 기근이 발생할 것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그들에게 인도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남수단에 파견된 유엔사무총장 특별대사 토비 랜져(Toby Lanzer)는 지금까지 지켜봤던 가운데 최악의 상황이 남수단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남수단의 현실은 제가 지금까지 다르푸르 주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다뤘던 일보다 훨씬 더 큰 위기이자 긴급상황입니다. 국제 원조기구가 그 동안 직면했던 어떤 상황보다 더 심각하다는 말은 전혀 과장이 아닙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도 2014년 5월 초에 “수단에 분쟁이 지속된다면 1,200만 명의 남수단 인구 절반 가량이 연말까지 국내 실향민(IDP: Internally displaced persons)이나 국제 난민(refugee)이 되거나 굶주리거나 사망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1.png

▲참조내용: http://www.voanews.com/content/south-sudanese-take-dangerous-journey-out-of-battle-ridden-bor/1829835.html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2.png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3.png


남수단 살바 키르(Salva Kiir) 대통령이 리에크 마차르(Riek Machar) 부통령이 쿠데타를 꾸미고 있다고 고발하면서 2013년 12월에 시작된 남수단 내전은 살바 키르 대통령을 지지하는 딩카족(Dinkas)과 리에크 마차르 부통령을 지지하는 누에르족(Nuers) 사이에 무력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이처럼 남수단은 부족을 기준으로 갈라졌습니다. 수도 주바(Juba)에서 달아난 리에크 마차르 부통령은 쿠테타 혐의를 부인하며 자신은 남수단 군부에서 발생한 파벌싸움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남수단 내전으로 수만 명의 사상자와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2014년 5월 초에 발간된 보고서에서 유엔은 인종간 갈등에 기반한 살인, 강간, 보복 공격 및 민간인에 대한 고의적인 학살이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르완다 국제형사재판소 전(前) 수장이었던 나비 팔레이(Navi Pillay)는 보고서에서 "수단에서 많은 집단학살의 조짐"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과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UN Office for the Coordination of Humanitarian Affairs)이 경고했듯이 남수단의 인도적 상황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은 남수단에서 6월에서 8월 사이에 390만 명이 식량공급 불안정성이 위기 혹은 비상사태 수준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며,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은 490만 명에게 즉각적인 인도적 지원을 필요하다고 추정했습니다.

남수단 내전으로 약 130만 명의 사람들이 난민이 되었으며, 그 중 31만 명 이상이 에티오피아와 케냐, 수단, 우간다로 피난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남수단 외에도 현재 시리아는 유혈사태로 인해 930만 명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250만 명이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제 구호체계가 곤란한 상황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토비 랜져 특별대사는 공여국들에게 우선 남수단을 지원하고 “사태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기 위해” 5억 달러(USD) 투입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금액은 2014년에 모금된 5억 4,000만 달러(USD)에 추가로 필요한 기금입니다.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4.png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5.png


"경제가 큰 타격을 받았고, 도시들은 파괴되었으며, 치안문제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다며 남수단을 떠난 무역상도 많았습니다. 남수단 사람들은 농사에 가장 중요한 달인 4월과 5월에 논밭을 갈 수 없었고 양이나 소, 염소를 키울 수도 없었습니다. 남수단은 영세농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농부들이 내전으로 쫓겨나서 경작을 할 수 없고 가축을 키울 수 없다면 국민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넣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또한 영양실조 비율도 급격히 증가하여, 남수단 일부 지역에는 극심한 영양실조를 겪는 인구가 38%에 달합니다. 토비 랜져는 시리아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위기로 인하여 공여국들이 느끼고 있는 재정적 부담에는 공감하면서도, "역사상 가장 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남수단 사람들을 위해 세계가 추가적인 구호기금을 모아야만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기부금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하지만 재정난에 시달리는 공여국들의 상황을 생각하면 마냥 요구할 수도 없습니다. 저는 단지 현재 긴급구호에 필요한 아주 기본적인 대응 방법을 찾고 기근을 예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남수단 정부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sation), 세계식량계획(WFP),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을 포함하여 여러 구호 단체들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내전 영향권에 있는 종글레이(Jonglei)와 유니티(Unity), 나일 북부(Upper Nile) 세 지역의 식량안보가 우려할 수준에 도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만약 적절한 인도주의적 원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올해 심각한 기근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의 국제 구제기관 옥스팜(Oxfam)은 우기가 시작되면서 남수단의 상황은 변화의 분수령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옥스팜의 마크 골드링(Mark Goldring)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지금 도와주지 않으면 수 백만 명이 그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비 때문에 수많은 지역에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도로가 흙탕물이 되는 연중 최악의 시기에 남수단 사람들에게 대규모 원조를 지원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에 직면해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농사를 시작하고, 집을 다시 짓고, 아동들이 학교로 돌아가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상황은 더 악화될 것입니다. 대재앙 수준의 기근을 막기 위해서는 신속한 대규모의 원조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기다릴 여유도, 실패할 여유도 없습니다.”

세계식량계획(WFP)의 그렉 바로우(Greg Barrow) 대변인은 식량 원조를 시급히 필요로 하는 200만 명에게 식량을 공급하고 기근을 피하려면 휴전을 해야만 한다고 강조합니다. "식량을 공급할 수 있는 통로가 유지만 된다면,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인도주의 단체들은 앞으로 발생할 문제들에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 내고 있습니다. 식량공급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다면 내전으로 난민이 된 수많은 사람들을 훨씬 더 원활하게 도울 수 있게 됩니다.”

그렉 바로우 대변인은 식량 공급만이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WPF)은 앞으로 6개월 간 남수단에 투입할 자금이 2억 4,100만 달러(USD)나 부족한 상황입니다. 남수단의 인도주의적 필요에 2,000만 파운드(£)를 제공한 영국 정부는 세계가 아낌없는 원조를 제공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영국의 린 페더스톤(Lynne Featherstone) 국제개발부 장관은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남수단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도주의 단체들의 자금 부족은 심각한 상황입니다. 국제사회는 신생국가 남수단을 향한 지원을 확대하여 최악의 결과를 막아야 합니다. 남수단 정부도 구호단체들의 활동을 막지 않는 실용적인 행보를 보여야 합니다."

수단 폭력사태 중단에 대한 희망은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2014년 5월 초 에티오피아에서 이루어진 두 번째 휴전이 서로를 비난하며 몇 시간 만에 끝나버렸기 때문입니다. AFA(Agence France-Presse)통신은 원유가 풍부한 북부 나일(Upper Nile) 지역에서 2014년 5월 15일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지역은 내전으로 유니티 주에 있는 유전(油田)이 대부분 파괴된 이후에 원유가 채굴되는 주요한 유전입니다.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6.png

▲참조내용: http://www.lib.utexas.edu/maps/africa/sudan_oil_usaid_2001.pdf


남수단 폭력사태와 식량부족7.png

▲참조내용: https://www.oxfamireland.org/sites/default/files/south-sudan-map_0_0.jpg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