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생물 다양성을 통한 식량 안보 위기의 대응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Wubua Mekonnen

출처: http://bit.ly/197A7kQ

농업 생물 다양성을 통한 식량 안보 위기의 대응.jpg


다양성이 널리 인정받고 있는 에티오피아(Ethiopia)의 토양 생물 자원은 여전히 크게 위협받고 있으며 , 국가 경제 발전에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2013 년 6월 27 일 아다마 (Adama)의 도시에서 열린 워크샵의 논의 주제였습니다. 워크샵은 에티오피아 농업 생산 시스템의 주류로서 토양 생물의 다양성 (Agro-Biodiversity)을 이용하려는 정책과 제도적인 틀에 대한 권고안을 공식적으로 제안하고 격차를 명확히 하려는 취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농림부와 생물 다양성 보존 협회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여러 이해 관계자들간의 대화를 촉진하고자 워크샵을 개최하였습니다. 통상부, 환경 보호 기관 그리고 투자 기관의 대표들이 워크샵에 참여하였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의 주요 정부 관리 및 지역사회 기반 조직의 관계자 등 여러 지역에서 온 80명의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토양 생물 다양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적 틀을 공식적으로 추진하고 격차를 명확히 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농림부의 지속 가능한 국토관리부 국무장관 H.E Sileshi Getahun 는 "문제는 충분히 활용되고 있지 않는 종을 보호하고 경제적 발전을 이루는 일을 동시에 이루는 데 활용할 경제적 이론이 부족 하다는 점입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재배 작물과 야생근연종의 중요한 유전자 공급원으로 작용하는, 토양 생물 다양성의 중심지로 알려졌습니다. 에티오피아의 고유 재래종 역시 작물 개량, 식량 자원 그리고 흉작을 대비하는 위험 회피 전략에서 중요한 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야생커피(forest coffee), 테프(teff), 듀럼밀(durum wheat) 그리고 엔세트(enset)는 에티오피아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및 경제 발전을 둘 다 가능하게 하는 광대한 잠재력을 지닌 중요한 작물들입니다. 이러한 야생 품종들은 생산, 유통 및 마케팅 장려를 통해 잠재적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야생 아라비카 커피를 브랜드화하고 농업적 상업화하려는 계획은 아직 이용되지 않은 에티오피아의 잠재성 규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토양 생물 다양성의 적극적인 활용은 농업의 관행, 지속 가능한 토지 관리와 관련이 있으며 여러 주요 이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적 태도를 필요로 합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이 지역에서 잘 알려져 있고 적절히 설계되어 있으면, 농업 중심의 개발은 토양 생물 다양성과 공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완관계가 될수 있다고 봅니다. 에티오피아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생물의 다양성과 생태계 목표를 통합하여 다양한 분야로 발전시키고 토지와 물 생태계의 서비스를 유지시키는 지속 가능한 생산을 촉진하고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해 이미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연합 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과 지구환경기금(GEF : Global Environment Facility)은 농림부와 생물 다양성 보존 협회를 지원해주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농림부와 생물 다양성 보존 협회는 토양 생물 다양성의 보존과 야생 작물 재배를 지지하고, 농부들이 생물 다양성에 친화적인 방법을 사용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다양한 농부들과 야생근연종의 보존을 확실히 하는 재배 방법 권장을 목표로 합니다.


국제연합 개발계획 부단장 Bettina Woll은 진행되고 있는 작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개발계획으로서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관리를 통합시키는 일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인간의 웰빙을 지속시켜주는 생태계 서비스를 보존하는 데 유리합니다." 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주류화하는 과정에서 정책적 차이와 기관들의 권한 중복을 밝히는 연구는 에티오피아 정부에 의해 위임되었으며, 워크샵에서 제시된 연구 결과와 권고 사항들은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연구는 기후 변화 문제와 토양 생물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의 잠재적인 중복이나 차이를 살피고 수정 필요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연구는 몇 가지의 제안을 하였는데 그 중에는 지역사회의 더 튼튼한 권한 강화를 위한 방법 구축, 야생 품종의 활용과 토양 생물 다양성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 토양 생물 다양성을 ㅈ제로 일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의 권한 명확화, 식량 안보와 토양 생물 다양성간의 연결 정교화, 기후 변화를 다룰 때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시, 그리고 직원들의 향상된 조직력과 훈련을 통한 제도적 수용 용량 강화가 있습니다.


워크샵의 참가자들은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최근 수정된 제도적 합의와 권한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협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주요 이해관계자들끼리 자료를 다시 검토하고 토양 생물 다양성을 주류화시키는 데 성공 요소와 장애 요소 모두를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몇몇 정부의 부서들에게 생물다양성 주류화를 위해 제도적 준비를 재검토하고 보완하는 일의 책임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