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해 일하는 수억 명의 아이들
저자 : Lisa Schlein
출처 : http://bit.ly/K0TEpI
- 개별적빈곤 : 기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활수단이 부족한 상태.
- 사회적빈곤 : 사기업(私企業)이 행하는 생산의 확대에 비하여 주택, 병원, 교육, 운송, 에너지와 물의 공급 같은 공공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변두리의 벽돌 공장에서 일하는 다섯 살의 파키스탄 소녀 Naginah Sadiq가 침대에 앉아 8개월 난 여동생 Shahzadi 곁에서 쉬고 있습니다.
제네바 -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는 국가들이 아동노동 착취문제에 대해 더욱 적극 나서서 대항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는 오는 6월 12일,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world day against child labor) 10주년을 기념하여 ‘각국은 아동노동에 대한 조치를 실행에 옮길 것’을 선언했습니다.
2억 1,500만 명의 아동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노예제도와 무력분쟁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두고 국제노동기구는 ‘아동노동 문제들 가운데 최악의 형태(the worst forms of child labor)’라고 규정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상업적 성 착취와 부채 상환을 포함하여 강제노동에 신음하는 2,100만 명의 사람 중 아동이 약 500만 명을 차지합니다.
국제노동기구의 아동노동근절을 위한 국제프로그램(IPEC: International Program on the Elimination of Child Labor)의 능통한 기술 전문가인 Patrick Quinn은 아동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도덕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작업들은 모두 ‘최악의 아동노동’에 해당한다고 말합니다.
이어서 Quinn씨는 광업, 농업, 가사 노동 등의 위험한 작업들은 최악의 아동노동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Quinn씨는 “국제노동기구는 많은 나라가 아동노동을 해결해야 함을 인식하였고, 이에 우리는 ‘최악의 아동노동 형태’를 규정했습니다. 교육을 개선해야 합니다. 사회보장제도(social protections systems)를 개선하여 가난한 가정의 아동들이 학교에 가는데 교육비를 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을 위한 일자리도 창출해야 합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개발도상국의 아동노동의 근본적인 원인 척결에 관한 이슈 뒤에는 개별적 빈곤 과 사회적 빈곤 이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고 말합니다.
2010년 헤이그(Hague)에서 열린 세계아동노동에 대한 국제회의에서 2016년까지 최악의 아동노동을 근절하기 위한 계획이 채택되었습니다. 하지만 Quinn씨는 아직은 계획이 실행되기 어렵다며, 특히 각 나라가 사회적 급여(social provisions)를 감액할 시점이 오면 그 어려움이 곧 현실화될 것이라는 데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러나 그는 뒤이어 “목표가 매우 거창한 건 사실이나,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지난 십 년간 아동 노동률이 20% 감소한 사실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가장 큰 발전은 가난한 자녀가 학교에 갈 수 있도록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왔던 라틴아메리카(Latin American countries)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Quinn씨는 “이러한 긍정적인 발전은 라틴아메리카(Latin America)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다른 몇몇 나라들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학교 수업료를 폐지한 몇몇 지역에서는 학교에 가는 아동들의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금전적인 문제가 아동들이 학교에 가는 데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인센티브 같은 정책적인 조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열쇠입니다.”고 말합니다.
Quinn씨는 케냐(Kenya), 탄자니아(Tanzania) 그리고 몇몇 다른 나라들이 학교 수업료를 폐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의 아동노동의 전체적인 전망이 그렇게 낙관적이지 않다고 말합니다. 몇몇 국가에서 미약한 발전이 있기는 하였으나, 아프리카 전역의 아동노동자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제노동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아동노동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동남아시아(South East Asia)라고 보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동 노동자의 고용비율은 아프리카가 가장 높습니다.
국제노동기구는 각국에 아동들을 노동 착취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법을 강화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가난한 가정에는 사회적 보호를, 성인들에게는 일자리 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층 더 힘쓸 것을 각국에 당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