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식량 부족 사태의 해결책은?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Jeffrey D. Sachs

출처: http://www.time.com/time/magazine/article/0,9171,1734834,00.html


How to end the global food shortage?


Rice.png

세계경제가 벽에 부딪혀 오고 있습니다. 최근의 가난한 국가들의 곧 들이닥칠 식량 부족 리스크를 관리할 필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수많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지도자들은 앞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결과는 세계적인 식량부족입니다. 밀, 옥수수 그리고 쌀 등 주요 농산물 가격은 지난 2년 동안 두 배 이상 올랐고, 국제 유가는 2004년 이후로 3배 이상 급등했습니다. 치솟는 에너지 비용과 연관된 이러한 식료품 가격의 증가는 세계 경제 성장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게 할 것입니다. 심지어 식료품 가격의 증가는 정치적 안정을 불안정하게 할 것이다. 이는 아이티, 방글라데시, 부르키나파소 등지에서 발생한 폭동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좀더 미리 생각하고 전세계적으로 실천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위기는 네 가지 연관된 경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난한 국가들의 씨앗, 비료, 관개시설 비용을 지불할 능력 부재로 인한 만성적으로 낮은 농업 생산성입니다. 둘째는 미국과 유럽의 그릇된 정책입니다. 이들 정부는 옥수수를 토대로 한 에탄올 같은 생물연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농작물 수확 변형 보조금을 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기후변화입니다. 기후변화는 최근 호주와 유럽의 가뭄을 초래했고, 이 가뭄은 2005,2006년 젂세계 곡물 생산량을 축소시켰습니다. 네 번째는 증가하는 인구와 소득에 따른 커져가는 세계의 식품과 사료용 곡물의 수요의 증가입니다. 한마디로 증가하는 수요가 제한적인 공급을 따라잡았으며, 가난한 자들이 가장 힘든 충격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무얼 해야 할까요? 여기 현재 상황을 완화시키고, 국제적 재앙의 잠재성을 피할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말라위의 성공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말라위는 기근으로 고통 받던 아프리카의 한 국가인데, 3년 전 정부에서 그 나라의 농부들이 비료와 수확률 높은 씨앗을 얻도록 도와주는 특별기금재단을 설립했습니다. 말라위의 수확량은 정확히 1년 후에 두 배가 되었습니다. 말라위 모델에 기초를 둔 국제적 기금은 부유한 나라에서는 연간 1인당 단지 10달러 또는 총 100억 달러의 비용이 들것입니다. 이러한 기금은 에이즈와 결핵, 말라리아와 맞서 싸우는 세계기금처럼 효과적으로 기아와 맞서 싸울 것입니다. 두 번째로, 미국과 유럽은 그들 자싞의 생물 연료를 만들기 위해 농작물 변형 보조금을 주는 정책을 중지해야만 합니다. 미국정부는 농장주들에게 옥수수로 만들어진 에탄올 한 갤런당 51센트의 보조금을 줍니다. 식용 작물을 생산하지 않는 곳에서 생물 연료 생산이 이뤄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자나무 기름과 같은 나무 작물, 풀 또는 나무 생산물이 있습니다. 하지만 곡식을 가지고 연료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전례가 없습니다 세 번째로, 우리는 날씨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빠르고 효과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때때로 빗물을 모아 긴급 할 때 관개로 쓰기 위한 농장 연못같이 간단한 관개시설은 풍부한 수확을 기대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세계는 가난한 지역들의 식품 생산과 보건 같은 경제적인 활동을 돕기 위해 기후 적용 기구를 설립하기로 하였지만 아직까지 약속을 실천하지는 않고 있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식량 문제에 대한 요점은 에너지, 물, 그리고 다른 자원의 부족으로 점철 될 것입니다. 우리가 신속히 행동하기맊 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태양열 에너지 같은 새로운 에너지 자원과 플러그로 연결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같은 새로운 에너지 절약 기술은 향후 몇 년 이내로 발전하고 상용화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으로 건전한 물고기 양식은 바다에 대한 압력을 완화시킬 것입니다. 식량 위기는 경고뿐 아니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는 참된 세계적 안전과 경제 성장을 위해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해서 광대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