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부패, 보코 하람, 칼리패탈리즘
저자: 유엔 인도주의 업무 조정국(UNOCHA)
목차 |
원조 부패, 나이지리아 무장 단체 보코하람, 칼리패탈리즘
▲ 국제 구호단체들과 기부자들은 지역 기관 및 공동체와 긴밀히 협력하고자 하지만 그에는 위험이 따르고, 지원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경로를 추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Photo: Dennis Santos/IRIN)
2015년 2월 12일 두바이(Dubai)-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UNOCHA) 산하 구호정보제공웹진(IRIN)이 독자 여러분께 드리는 추천글 목록입니다. IRIN이 구축한 전 세계 특파원 네트워크에서는 매 주 세계적 위기에 대한 연구, 보고서, 블로그 게시글, 심도 있는 기사들을 엄선하여 가장 우선적인 위기 상황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 회의 일정, 도서 출간, 정책 토론회 정보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추천글:
부정부패 – 지역 원조로의 전환 과정에서 부상하는 문제
인도적 지원 활동에 대한 정상회담(World Humanitarian Summit)에서 지역 단체들에게 더 큰 액수의 지원금을 직접 전달하는 것에 대한 방안이 논의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국제개발처(U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는 직접적인 지원금 전달이 말처럼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지역 중심으로 일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 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원조가 정부 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지역으로 흘러가게 된다면 이는 결국 심각한 불균형과 복잡한 문제들을 초래할 것입니다." 미국 국제개발처(USAID)의 보다 좋은 민주주의, 인권, 거버넌스를 위한 연구소(Center of Excellence on Democracy, Human Rights and Governance) 닐 라빈(Neil Levine) 소장이 밝혔습니다. Devex 블로그에서 다발적 지원과 정책 책임성에 대한 균형 잡힌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칼리패탈리즘(Caliphatalism)? 현재 두바이(Dubai)에 거주하고 있는 이라크(Iraq) 모술(Mosul) 출신 취재원과의 인터뷰입니다. 스스로를 이슬람 국가(IS: Islamic State)라 칭하는 무리가 어떻게 세력을 확장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회고입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IS가 2014년 6월 이전부터 등장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난 8개월 간 수많은 언론의 1면을 장식했던 도시, 한 때 다문화 도시이자 항상 분쟁에 휘말렸던 도시 모술(Mosul)에 대한 이색적인 접근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 개발의 죽음
런던정치경제대학교(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제이슨 하이클(Jason Hickel) 연구 교수(research fellow)의 사설을 소개합니다. 2014년 11월에 발행되어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지만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는 글입니다. “수십 년간 빈곤국가에 막대한 지원이 쏟아 부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자, 사람들이 더 이상 개발과 대외원조를 신뢰하지 않게 되었다”고 하이클 교수는 말합니다.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 옥스팜(Oxfam),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등은 대외원조 프로젝트에 대한 사람들의 피로감과 무관심을 바꾸기 위해 내러티브 프로젝트(Narrative Project)에 착수했습니다. 하이클 교수는 현실을 그럴 듯한 좋은 말로 포장하는 것은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자선과 원조에 대한 온정적인 이야기, 구원자로 묘사되는 백인이나 가난한 흑인 희생자와 같은 예의 접근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으며, 부자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짓밟고 어떻게 더욱 부유해지는지에 대한 진짜 이야기를 해야 할 때”라고 주장합니다. 하이클 교수는 또한 선진국가에서 만연하게 벌어지는 탈세가 근절되고 무역 시스템 내 진정한 공정함이 이루어질 때 빈곤국가들이 빈곤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공동의장 요약: 지역 협의 유럽과 다른 국가들 그룹-부다페스트
2015년 2월 헝가리(Hungary)의 수도 부다페스트(Budapest)에서 열렸던 인도적 지원 활동에 대한 정상회담(World Humanitarian Summit)내의 유럽과 기타 지역국들을 위한 지역 협의(Regional Consultation)의 공동의장 요약문(Co-Chairs’ Summary)입니다. 인도적 지원 활동에 대한 정상회담의 2016년 개최국은 터키(Turkey)입니다. 급부상하고 있는20억 달러(USD) 규모의 원조 사업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는 고참들부터 이제 막 업계에 들어선 신참까지, 원조재정립(ReShapeAid)이라는 키워드를 위해 터키로 모일 것입니다. 원조 사업이란 무엇인가? 고쳐져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 어떻게 해나갈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 그리고 더 많은 문답들을2월 초 유럽에서 열렸던 예비 협의 요약문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접근," "근접성," "보호," "회복력," "혁신"과 같이 업계에서 유행하는 용어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을 위한 글입니다. 추천 영상: 원조 기관 파견: 위협받는 사설의 진실성과 안보 위험 사설 부문 예산의 감축으로 위기의 최전방에서 취재하던 기자들은 무대를 원조기관으로 옮겼습니다. 이런 변화가 사설의 진실성을 위협하게 될까요, 아니면 대외 취재에서 커져가는 격차를 원조기관들이 메우는 것이 될까요? 이 주제에 대해IRIN벤 파커(Ben Parker)회장이 런던(London)의 프론트라인 클럽(Frontline club) 에서 의사소통 전문가와 기자들과 함께 토론한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IRIN로부터:
보코 하람(Boko Haram)에게서 탈출하다- 생존자들의 이야기 IRIN의 오비 아냐다이크(Obi Anyadike) 편집자는 보코 하람(Boko Haram)의 인도주의적 영향과 선거 연기를 취재하러 2월 중순 나이지리아(Nigeria) 북부로 파견되었습니다. 아냐다이크 편집자가 마이두구리(Maiduguri)에서 전하는 생생한 소식을 접해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차드(Chad)로 피난 간 수천만 명의 나이지리아인들이 오갈 데 없는 상황에서 의료와 식량 지원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는 이야기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