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여성 사업가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 Mark Tran

출처 : http://bit.ly/kBAnbA

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여성 사업가들.jpg 우간다의 북동쪽에 위치한 Katine의 시장에 있는 여성들. 우간다의 토지소유권은 여성들에게 불리합니다. 사진 : Guardian/Martin Godwin

아프리카 여성의 진심 : 재정이 필요합니다.

은행권은 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여성 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2011년 6월, 리스본에서 열린 아프리카개발은행 (AfDB : African Development Bank) 연차총회의의 가장 큰 주제는 포용(Inclusion)으로, 높은 경제 성장 수치가 전체적인 상황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인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Donald Kaberuka 아프리카 개발은행 총재는 회의 초반에 튀니지와 이집트의 은행이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인정했습니다. 한 은행 관계자가 Zine al-Abidine Ben Ali 튀니지 전 대통령이 실업문제에서는 부진했으나, 인프라 및 교육 분야에서는 좋은 성과를 보였다고 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포용이 주요주제였던 만큼 아프리카 여성 사업은 그날의 “놓칠 수 없는 세션” 중 하나였습니다. 이 세션의 중요성을 암시하듯, 모잠비크 교육 장관, 여성권리 옹호자이자 Nelson Mandela의 아내인 Graça Machel이 초대되었지만, 그라샤는 장례식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여성 사업가들의 잠재력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은행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사업가들이 필요로 하는 재정 수요가 190억 달러(USD)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세션의 토론자들에 따르면, 여성 사업자들의 잠재력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은 막대한 기회의 상실을 의미합니다. – 재정기관들은 돈을 벌 기회를 미루고 있는 것이며, 아프리카 경제는 역동적인 중소 기업들을 통한 일자리 창출기회를 잃는 것과 같습니다. “여성사업가들의 재정수요는 재정 기관에게 매우 중요한 190억 달러(USD) 규모의 사업 기회입니다.“라고 Machel이 설립한 남 아프리카의 여성사업그룹, New Faces, New Voices, 의 사무 차장 Nomsa Danielsr가 말했습니다.

Caleb Fundanga 잠비아 중앙 은행장은 여성 사업가들이 재정을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이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성장이 지연되고 있습니다.”면서 여성들에게 재정 지원을 받을 동등한 권리를 부여할 것을 은행권에 촉구했습니다. 그는 또한 여성들은 남성들처럼 술을 마시는 데 돈을 낭비하지 않으므로 신용 위험이 더 낮다고 주장합니다. 동ㆍ남 아프리카무역 및 개발은행(Eastern and Southern African Trade and Development Bank)의 최고 경영자 Alex Gitari는 “여성이 더 나은 채무자이며, 은행들은 시장에서 여성이라는 중요한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라고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여성 사업가들은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난 10년동안 여성이 운영하는 사업이 10%에서 30%로 증가했다고 보고한 국가들 (남아프리카, 잠비아, 이집트, 가나, 코트디부아르, 나이지리아 및 에티오피아)에서도, 여성 사업들은 전체 자본의 투자 중 10% 이하의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우간다에서, 여성들은 등록된 사업 중 40%를 여성이 소유하고 있지만, 9%만이 상업신용을 받고 있습니다. 여성사업가들이 대출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여성 사업가들이 특수한 제약들을 만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케냐, 나미비아, 우간다를 비롯한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 존재하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한 토지소유권입니다. 역사적으로 여성들은 불리한 입장에 있었기 때문에, 은행과 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성들의 토지 및 소유에 대한 접근 및 권리는 가족 중 남성과의 관계- 아내, 딸, 형제 및 엄마- 에 달려 있습니다. 부계사회의 관습법에 따르면, 미망인은 다른 남성 상속자가 없을 때에만 남편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남편이 죽거나, 남편에게 이혼을 당하거나, 혹은 버림을 받은 여성들은 재정적으로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것 또한 여성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메룬에서는 비록 여성들이 남편의 동의 없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되지만, 만약 남편이 아내가 사업을 하는 것이 그들의 결혼 생활 및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아내의 경영 및 직업 활동에 공식적으로 반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스와질란드에서, 여성들은 재산을 등록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으며, 은행 계좌를 열거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남성 후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법적으로 여성이 사업 등록을 하려면 남편을 대동해야 합니다. 남편이 서류에 동의한다는 서명을 하면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은행들은 담보물로 보석을 받아서 대출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차별적인 재산권은 여성들에게 명백히 큰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자신감이 부족한 것도 문제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나이지리아 산업 은행의 최고경영자 Evelyn Oputu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은 여성들을 위한 은행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AfDB는 특히 여성 사업가들의 성장지향 (Gowe : growth-oriented women entrepreneurs) 프로그램 의 일환으로, 여성의 재정 접근성 향상을 겨냥한 국가 대출 보장 제도를 실시하여 문제 해결에 힘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 사업가들이 10,000달러 (USD)를 대출하고자 한다면, 이 제도는 여성 대출자가 2,000달러 (USD)를 제시하고, 남은 금액의 반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제도는 지역 은행을 통해 시행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AfDB의 민간 부문 및 소액 금융 부서의 선임 투자 직원 Line Picard가 말합니다 Picard는 프로그램의 기초적 문제는 최소 대출 한도가 20,000달러 (USD)로 너무 높은 점이라고 지적하며, 10,000달러 (USD)로 줄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Picard는 AfDB의 주요 목적이 지역 은행이 여성들에게 대출해줄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시키는 것이라며 "우리는 최소대출한도를 낮춘 프로그램을 아프리카 전 지역으로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은행권에서는 최소대출한도를 낮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케냐에서 은행들은 매 달 1,000 건의 요청을 받습니다." “우리는 은행을 주의깊게 선별해야합니다. 그리고 은행들이 여성사업가들을 위한 은행대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매 주, 매 달 확인하여야 합니다.” 라고 Picard는 말합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